실무에서, 또는 딥러닝 같은 응용 분야에서는 파이써닉(Pythonic) 코드가 등장합니다. 그것도 아~주 많이 등장해요. 그러면 파이써닉(Pythonic) 코드가 무엇일까요? 그냥 쉽게 말해서 ‘파이썬 스타일의 코드‘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파이썬 스타일’ 코드는 무엇일까요?
바로 파이썬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효율성’을 극대화 시킨 표현을 ‘파이써닉(Pythonic) 코드’, ‘파이썬스러운 코드’라고 해요. ‘효율성’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가 파이썬 기초에서 사용했던 코드에 비해 우리가 파이써닉 코드를 사용하게 되면 코드의 길이가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파이써닉 코드를 사용하면 조금 있어 보여요.^^ 그런데 왜, 처음 배울 때부터 파이써닉 코드로 배우면 좋았을 텐데… 이제서야 파이써닉 코드을 배우는 걸까요?
파이써닉 코드와 같이 축약된 형태로 코딩을 접한다면 작동 원리를 머릿속에서 그려가면서 배우게 될거에요. 아마 머리가 엄청 아플거에요. 처음 파이썬을 배울 때는 코드의 작동 원리(실행 순서)에 따라서 직관적인 코딩으로 배워야 이해가 더 쉬울 것입니다. 그래서 파이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선행된 후에 파이써닉 코드 작성을 배워야 합니다. 만약에 처음부터 파이써닉 코드로 파이썬을 접했다면 파이썬은 배우기 쉽지 않은 언어로 알려졌을지도 모릅니다.
# For 반복문 활용, 리스트 원소 합치기 - Basic Python
a = ['트', '와', '이', '스']
test = ''
for i in a:
test += i
print(test)
# join 함수를 활용, 리스트 원소 합치기 - Pythonic
a = ['트', '와', '이', '스']
test2 = ''.join(a)
print(test2)
결과는 여러분이 파이참에서 한 번 실행해서 확인해보세요!